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원시, 디자인씽킹으로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 아이디어 발굴
지난 3일부터 5일 워크숍 진행, 문화·편의·교육·육아 등 네가지 분야에 대한 시민 의견 제안돼
 
이기선 기자 기사입력  2018/09/05 [14:12]
    워크숍에 참여한 참가자가 통합플랫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데일리와이] 수원시가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열고 ‘수원시 통합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수원시는 지난 3일부터 5일 수원시정연구원 시민자치대학에서 시민과 관계 공무원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디자인 씽킹 워크숍’을 열고 수요자 중심의 통합플랫폼에서 제공할 행정서비스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현재 구축을 추진하는 ‘수원시 통합플랫폼’은 수원시가 제공하는 대시민 정보·서비스를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통합플랫폼이 구축되면 공공자전거 이용정보, 버스 출발·도착 정보, 날씨·대기 환경 정보, 공공기관 정보 등 수원시가 시민에게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워크숍에 참가한 시민과 담당 공무원들은 통합플랫폼에서 제공해야 할 대시민 행정서비스로 문화·편의·교육·육아 등 네 가지 분야를 대한 논의했다.

문화·편의 분야에서는 수원시뿐 아니라 화성·용인 등 인근 시의 문화행사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와, 분실물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교육·육아 분야에서는 수원의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강의를 모바일 동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와 아동의 생애주기별 지원 시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수원시는 이날 제안된 아이디어를 수원시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에 우선 반영할 예정이다.

워크숍은 ‘4차 산업혁명과 디자인씽킹 기반의 문제해결’를 주제로 한 특강, ‘디자인 씽킹, 아이디어 도출·발표 등으로 이어졌다.

김대식 수원시 정보통신과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행정서비스도 진화해야 한다”며 “미래지향적인 수원시 통합플랫폼 정보화전략계획 수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디자인 씽킹’은 어떤 사안을 수요자 중심으로 해석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다. 구성원들의 축적된 경험과 지성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방법을 찾는 ‘창의적 혁신 방법론’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9/05 [14:12]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6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치적 법률적 공방! 피해는 고스란히 경기도민에게 / 이균 기자
경기도언론개혁시리즈 ⑯ 기사 못쓰는 기자는 가라! 화성시 보도자료 배포방식 변경 / 이균 기자
국회의원 이원욱, 화성시 ‘정치대부’로 자리매김 중 / 이균 기자
산수화(오산수원화성)상생협력, 수원시장 염태영 화성시장 서철모 동상이몽 / 이균 기자
경기도교육청 22일 '경기 학생 1,000인 원탁 토론회' 개최 / 이종성 기자
[이균칼럼] 경기도에 부는 ‘연말시상 바람’적폐인가 격려인가? / 이균 기자
안양시, 임곡3지구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계획대로 추진 / 이종성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특정소수 이익 위한 경제활동 안돼, 사회적경제 활성화 해야” / 이균 기자
남양주시, 예스코와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협약 체결 / 남정한 기자
경기문화재단, 3년간 창생공간(Maker Space) 활동과 작업 소개 / 이균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