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용인시, 할미산성, 6세기 전반 축조 제의적 기능 산성 확인
2011년부터 2016년 발굴조사 성과 담은 사진자료집 발간
 
이균 기자 기사입력  2018/09/07 [10:34]
    할미산성 팔각 건물지 전경
[데일리와이]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 선장산에 석축으로 조성된 ‘용인 할미산성’은 6세기 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시는 한국문화유산연구원과 지난 2011년부터 2016년 5회에 걸쳐 진행한 할미산성 발굴조사 결과 출토된 유물 대부분이 6세기 전반 또는 중후반의 것이며 7세기 이후 유물은 거의 출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는 삼국시대 신라가 한강유역으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축조한 성곽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할미산성은 포곡읍 마성리 산41번지 일원에 길이 651m의 테뫼식으로 축조됐다.

6∼7세기 신라의 한강유역 진출과정과 경로를 밝힐 수 있는 가치가 인정돼 2007년 경기도 기념물 2015호로 지정됐다.

이에 시는 지난 2009년 할미산성 종합정비계획을 세우고 2011∼2016년 5차례에 걸쳐 총 19억원을 투입해 1만6550㎡를 발굴조사했다.

발굴조사 결과 할미산성 내부에서 집터에 해당하는 수혈주거지 63기를 비롯해 원형 수혈유구 42기, 팔각형·장방형 건물지 9기, 대형 집수시설, 물길이 있는 수구지, 흙바닥 저장공간인 토광 등이 확인됐다.

또 고배, 개, 철촉, 철부, 방추차등 다양한 종류의 신라 시대 유물이 다량 출토됐다.

대부분의 유물들은 신라의 한강 유역 진출 초기에 해당하는 6세기 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할미산성으로부터 서쪽으로 2㎞ 떨어진 보정동 고분군의 신라 석실분 조성시기와 일치해 신라가 세력 확장시기에 할미산성 일원을 매우 중요시 한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팔각형 건물지 3기가 할미산성 내부의 중앙부를 따라 배치돼 제의적 기능이 강조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군사적 기능을 기본으로 행정적 치소의 기능이 있던 한강유역의 다른 산성들과는 차이가 난다.

또 성벽의 둘레가 651m로 다른 산성에 비해 작지만 수혈주거지 63기와 대형 집수시설 2기 등 유구들이 밀집된 것으로 나타나 지형 상 대규모의 성곽을 세울 수 없었지만 전략적 가치는 높았던 것으로 평가했다.

시는 이 같은 발굴조사 성과를 담은 ‘용인 할미산성 발굴조사 도록’ 500부를 발간했다.

도록은 ‘용인 할미산성 6년의 기록, 그리고 사람들’을 부제로 국배판 270쪽 분량으로 사진 395컷을 담았다.

이 도록은 용인시 내 유적 발굴과 관련한 최초의 사진자료집으로 할미산성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도록을 도서관, 박물관, 공공청사 등에 배부하고,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향토자료란에 게재해 온라인에서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할미산성의 역사적 가치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 국가 사적 지정을 추진하고, 성벽 복원과 탐방로 조성 등 단계별로 유적정비에도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9/07 [10:34]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6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치적 법률적 공방! 피해는 고스란히 경기도민에게 / 이균 기자
경기도언론개혁시리즈 ⑯ 기사 못쓰는 기자는 가라! 화성시 보도자료 배포방식 변경 / 이균 기자
경기도교육청 22일 '경기 학생 1,000인 원탁 토론회' 개최 / 이종성 기자
산수화(오산수원화성)상생협력, 수원시장 염태영 화성시장 서철모 동상이몽 / 이균 기자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용인도시공사 추가 감사 및 강평 실시 / 이균 기자
남양주시 다산1동 복지넷과 함께하는 신바람 공연한마당 성료 / 남정한 기자
[이균칼럼] 경기도에 부는 ‘연말시상 바람’적폐인가 격려인가? / 이균 기자
안양시, 임곡3지구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계획대로 추진 / 이종성 기자
용인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2018년 행정사무감사 강평 실시 / 이균 기자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장애인복지과 추가 감사 및 강평 실시 / 이균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