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안양시, 인덕원·관양고 일대 스마트開闢 예고.
관양고 주변. 친환경 저탄소 그린스마트 주거환경
 
이균 기자 기사입력  2021/02/09

안양시, 인덕원·관양고 일대 스마트開闢 예고.


[데일리와이]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인덕원과 관양고 일원이 스마트개벽을 예고했다.

안양시는 9일 이 두 곳 지역에 대해 안양형 뉴딜과 디지털그린 뉴딜이 융합된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고 개발계획 방향을 밝혔다.

시는 미래 도시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인덕원 주변은 신기술, 신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중심축으로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또 관양고 주변에 대해서는 AI와 ICT등의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는 친환경·저탄소 그린스마트 주거환경으로 조성한다.

특히 청년주거 공간을 포함한 주거복지위주의 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디지털그린 뉴딜 융합형 스마트시티는 AI와 IoT를 활용한 실내정화와 건강취약계층 디지털돌봄서비스 도입, 교통, 방범, 주차 등 SOC디지털화를 통한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 공공시설의 친환경·에너지 도입, 전기차충전인프라확충 등 저탄소 스마트그린시티를 추구한다.

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인덕원 일대는 지난해 9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 심의를 통과한 상태다.

오는 2024년 부지조성을 위한 첫 삽을 시작으로 2026년 준공계획으로 있다.

시는 올해 경기도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고시되는 대로 개발구역 지정 및 계획수립 등 본격적인 개발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양고 주변은 보상이 완료된 가운데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앞둔 상태다.

금년 상반기 중 부지조성을 위한 공사를 진행해 내년까지 마무리 짓고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현재 스마트시티 조성 기본구상 마련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와 안양도시공사가 스마트도시 특화전략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인덕원 및 관양고 일대는 최적의 스마트 단지로 스마트행복도시로의 디딤돌을 놓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특히 인덕원은 트리플역세권에 GTX-C 노선까지 놓이게 되면 4개 노선이 정차하는‘쿼드러플 역세권’이 돼,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서는 물론, 주·상·공·문화 복합 및 청년주거·창업지원시설 등이 입주하면서‘스마트도시 안양’의 재도약을 선도하는 새로운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비쳤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2/09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2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기고]학교 폭력 사태에 대한 국민의 반응을 보며- 한국 사회가 발전하는 사회로 거듭나기 위해 나아가야 할 길 / 이균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vs.서철모 화성시장, 수원군공항 “물러설 수 없다” / 이균 기자
[이균칼럼] 화성시 서철모 시장님 주민들 좀 보듬어 주세요 / 이균 기자
[이균칼럼]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이재명 “방빼겠다” VS. 염태영 “협의하자” 그 결과는? / 이균 기자
이재명표 경제방역 핵심정책 ‘경기지역화폐’ 올해 2조8,137억원 확대 발행 / 이균 기자
경기도시공사, 광교 경기융합타운 경기남부권 명소 만들겠다 / 이균 기자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정남면 괘랑리 방문...레미콘 공장 이전과 관련 민원 점검 / 이균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 신년 기자회견을 보고나서 –이균 기자의 ‘듣보쓴’ / 이균 기자
평택시, 쌍용자동차 협력업체 지원 / 이균 기자
시흥시, 자체 재난지원금 50만원 지원으로 소상인 보듬는다 / 이균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
배너
광고
배너
배너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