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 “한강하구 조강에 평화의 배가 뜨다” 한강 잇는 토크콘서트 성황리 개최
한강하구 조강의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는 계기 및 평화적 활용방안 마련
 
이균 기자 기사입력  2021/06/30

경기도, “한강하구 조강에 평화의 배가 뜨다” 한강 잇는 토크콘서트 성황리 개최


[데일리와이=이균 기자] 한강하구 조강(祖江)에 마침내 평화의 배가 떴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30일 오후 김포아트홀에서 열린 한강 잇는 토크콘서트 「조강에 평화의 배를 띄우다」에서 한강하구 조강 일대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이날 “조강에 남과 북을 잇는 도보길을 만들면 김포에서 개성과 평양은 물론 시베리아까지 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평화의 중심인 조강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가 곧 경제고, 민생이고, 번영”이라며 “조강에 평화의 배를 띄우는 날이 오도록, 평화의 길이 열리도록 경기도가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도민들과 국민들께서도 응원해주시고 관심을 가져 달라”고 덧붙였다.

경기도와 김포시가 공동 주최한 이번 토크콘서트에는 이재강 평화부지사, 정하영 김포시장과 함께 염종현·김철환 도의원, 노계향 전 조강문화협동조합대표, 이시우 사진가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시청자들과 함께 70여 년 동안 분단의 아픔 속에서 잊혔던 ‘한강하구 조강의 의미와 가치’를 주제로 이야기 나누며 한강하구의 과거와 현재를 되돌아봤다. 아울러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에 대한 희망찬 이야기를 나누며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평화가 밥 먹여주냐는 말에 대한민국의 미래는 평화에 달려있다고 말하고 싶다”며 “남측 조강과 북측 조강이 만나 하나의 지대를 형성한다면, 개성공단 이상의 남북 경제협력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염종현 도의원은 “한강하구 조강은 반만년 민족의 혼이 깃든 곳”이라며 “경기도의원으로서 한강하구가 더 이상 분단의 상징이나 폐쇄된 공간이 아닌 평화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환 도의원은 “조강은 아직 세상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소중한 보물”이라며 “조강이 다시 활성화되고 남과 북을 잇는 교류와 협력의 공간이 되도록 해야 한다. 도민들께서도 조강을 통해 새로운 평화에 대한 마음가짐과 평화의 중심에 경기도가 있음을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크콘서트에는 사회적기업 광명심포니, 노래극단 희망새의 평화염원 노래, 테너 이종융 및 국악인 김정민의 ‘남누리 북누리’ 노래공연 등 동ㆍ서양 음악이 함께 어우러져 한강하구를 중심으로 한 평화·공존의 선율로 동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출연진 모두가 ‘백두와 한나는 내조국입니다’, ‘우리의 소원’을 함께 부르며 경색된 남북관계에 새로운 물길을 열기를 기원했다는 점에서 비대면으로 토크콘서트에 참여한 모든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한편 이번 토크콘서트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날 오후 2시 소셜방송 Live경기, 유튜브(김포시청, 오마이TV) 등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됐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6/30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23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이균칼럼]찬스에 강한 이재명...'지사찬스'보다 상처주는 일 없나 돌아보길 / 이균 기자
[이균칼럼] 이재명은 경기관광공사 사장 인사를 왜 지금했어야 했나? / 이균 기자
시흥시 정왕본동, 사랑의 생필품박스 후원받아 나눔 선행 / 이균 기자
부천시, 브뤼셀 국제만화축제 한국 주빈국 초청 / 오경근 기자
수원도시공사, 추석맞아 연화장사업소 내 실내 봉안시설 사전예약 받는다 / 이균 기자
오산시 운암뜰 AI스마트시티 2024년 완성한다...내년 실시계획 토지보상 마치면 하반기 공사착수 / 이균 기자
부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발달장애인 동료지원가 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 오경근 기자
경기문화재단, 신임 실학박물관장에 정성희 경기도박물관 학예실장 임용 / 이균 기자
NH농협은행 양평군지부, 양평군에 이웃돕기 물품 기탁 / 유명수 기자
경기도 가볼만한 수목원 6곳 / 이종성 기자
광고
광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