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남문화재단, 810 성남(광주대단지)민권운동 50주년 기념전
미래는 지금이다
 
이균 기자 기사입력  2021/07/22

'미래는 지금이다' 기념전시


[데일리와이=이균 기자] 성남문화재단이 올해 ‘8·10 성남(광주대단지)민권운동 50주년’을 맞아 기념전시 '미래는 지금이다'를 7월 23일부터 8월 22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역에서 왕성한 창작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태헌, 임흥순 작가 그리고 가천대 출신의 젊은 작가 그룹인 ‘신흥사진관’과 임흥순 작가의 협업으로 50년 전 오늘을 직접 겪은 사람들과 그날을 자료로만 접하고 배운 사람들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예술작업을 선보인다.

참여작가 김태헌은 1997년부터 현장을 기록하고 드로잉으로 자료를 축적했으며, 1998년 성곡미술관에서 성남과 분당사이/공간의 파괴와 생성에 관한 책자를 출판하기도 했다. 2000년대에는 태평동과 수진동 골목에서 공공미술 작업에 참여했고, 2015년 광복 70주년 기념전, 성남문화재단 기획전시인 ‘성남의 얼굴전’ 등에도 참여하며 꾸준히 성남에 관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김태헌 작가는 성남을 오랫동안 관찰하고 기록해 출판한 ‘성남을 쓰다’, 도시공간을 드로잉 한 ‘성남을 그리다’, 모란시장 상인 27명을 그린 ‘모란장 사람들’, 성남 골목길에서 색을 수집해 캔버스에 재현한 ‘성남의 빛바랜 색’, 성남에서 채집한 오브제 작업 ‘나를 잊지 말아요’ 등 그동안 성남을 기억하고 기록한 자료를 총망라한 작업으로 참여한다.

임흥순 작가는 이주와 노동 여성, 역사 등을 공공미술, 설치, 영화 등 여러 방식으로 작업해 왔고, 지난해부터 가천대 교수로 창작활동과 후학양성에 힘쓰는 중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임흥순 작가와 지역의 젊은 20대 작가 그룹 ‘신흥사진관’(홍지연, 이해초, 황수라, 장유형)이 개별 및 협업작업으로 각각의 성남을 담아낸다.

임흥순×신흥사진관의 작품은 4가지 주제로 나눠진다. 먼저 ‘시티홀’에서는 서울시의 광주대단지 계획과 이주, 항쟁 시기, 분당신도시 건설과 현재의 재개발에 이르는 성남의 도시 형성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아파트 분양관을 모티브로 가상의 공인중개사무소와 아파트 홍보관을 연상하게 하는 ‘당신의 성남’, 8·10 성남(광주대단지)민권운동 사건의 심리적 풍경과 미래 풍경을 보여주는 ‘공중정원’으로 이어진다. 특히 ‘공중정원’에 설치하는 화분들은 태평동 주민들에게 대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마지막 공간 ‘고향’에서는 두 개의 스크린이 등장한다. 하나의 스크린에서는 시민과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성남의 역사와 정체성을 재조망하고, 또 하나의 스크린에는 태평동의 풍경과 미술작가 성능경의 퍼포먼스를 연출한다. 이는 8·10 성남(광주대단지)민권운동 당시 철거민들과 현재 태평동 주민들, 사라질 건물과 공간을 위한 애도 혹은 위로의 퍼포먼스라 할 수 있다.

성남문화재단은 이번 전시를 통해 성남의 지난 역사를 돌아보고, 그 속에서 도시를 기억하고 느끼면서 동시에 현재의 삶도 미래로 연결됨을 함께 공감하고자 한다. 더불어 시민들이 8·10 성남(광주대단지)민권운동의 의미도 다시 한번 기념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7/22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23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이균칼럼]찬스에 강한 이재명...'지사찬스'보다 상처주는 일 없나 돌아보길 / 이균 기자
[이균칼럼] 이재명은 경기관광공사 사장 인사를 왜 지금했어야 했나? / 이균 기자
시흥시 정왕본동, 사랑의 생필품박스 후원받아 나눔 선행 / 이균 기자
부천시, 브뤼셀 국제만화축제 한국 주빈국 초청 / 오경근 기자
수원도시공사, 추석맞아 연화장사업소 내 실내 봉안시설 사전예약 받는다 / 이균 기자
오산시 운암뜰 AI스마트시티 2024년 완성한다...내년 실시계획 토지보상 마치면 하반기 공사착수 / 이균 기자
부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발달장애인 동료지원가 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 오경근 기자
경기문화재단, 신임 실학박물관장에 정성희 경기도박물관 학예실장 임용 / 이균 기자
NH농협은행 양평군지부, 양평군에 이웃돕기 물품 기탁 / 유명수 기자
경기도 가볼만한 수목원 6곳 / 이종성 기자
광고
광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