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과천시 공영자전거,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빌리고 반납 가능해진다…“스마트 무인대여시스템 구축 착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박주묵 기자 기사입력  2022/02/22

과천시 자전거대여소


[데일리와이=박주묵 기자] 과천시가 공영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영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고, 지난 21일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별도의 앱을 통해 대여 및 반납이 24시간 가능하고, 과천 지역 내 공영자전거 대여소도 기존 8개소에서 30여개소로 대폭 늘어나 시민이 보다 손쉽게 공영자전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과천시는 이번 공영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전기자전거 100여대와 일반자전거 140여대도 추가로 함께 마련해 시민의 공영자전거 이용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시는 올해 5월초까지 진행되는 실시설계용역을 통해 과천에 적합한 모델을 선정하고, 시스템 개발 구축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르면 올해 4분기부터 시범 운영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과천시에서 현재 운영되는 공영자전거 대여소는 8곳으로 직원에게 신분증을 맡기고 수기 대장을 적어서 대여를 하는 방식이다. 총 160대의 자전거를 대여하고 있으며,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다.

대여소 운영 시간에 제약이 있고, 대여소가 많지 않아 공영자전거 활성화에 한계가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에서는 스마트 무인대여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공영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이 정착되면 자전거가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 역할로 차량 위주의 도로 문화를 변화시키고, 탄소중립, 미세먼지 절감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들이 편리하게 공영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02/22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6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경기도 보환연, 유통 콜라겐 제품 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안전’ / 이균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취임식 취소..."수해피해 확인하는 것이 먼저…복구에 만전 기울일 것" / 이균 기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예술창작자들의 지속 가능한 활동 위해 상담 분야별 전문가 섭외 / 이균 기자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와 가족 위한 토이뮤지컬 공연 / 이균 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 수해 위험요소 현장 점검 / 오경근 기자
경기문화재단, 3년 연속 공공기관 및 기관장 평가결과 나등급(A등급) 쾌거 / 이균 기자
경기도, 종이수입증지 7월 1일부터 판매종료. 신용카드 영수증으로 대체 / 이균 기자
화성시,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확인하세요” / 이균 기자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2022년 이야기가 있는 코딩' 공모사업 운영 / 이균 기자
여주시장 당선인 이충우 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격려 / 유명수 기자
광고
배너
배너
광고
광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