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재명표 주차환경개선사업, 올해 5076면 확보해 주차난 해소 나선다
자투리주차장, 무료개방주차장, 생활 SOC 공영주차장 3개 분야 추진
 
이균 기자 기사입력  2021/01/25

이재명표 주차환경개선사업, 올해 5076면 확보해 주차난 해소 나선다


[데일리와이] 경기도가 고질적인 주차난 해결을 위해 올해에도 ‘주차 수요는 줄이고 공급은 늘리는’ 방식의 ‘2021년도 경기도 주차환경개선사업을 추진, 총 5,076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노후 주택가나 상가 및 주거 밀집지역 등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을 대상으로 오래된 주택을 소규모 주차장으로 조성하거나 부설주차장을 무료 개방하는 등 도민들의 생활불편을 대폭 개선하는데 목적을 뒀다.

민선7기 경기도는 지난 2019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 사업 첫해에는 2,363면을, 지난해에는 1,720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주차장확보율도 2019년 12월말 110.2%에서 2020년 9월말 기준 116.7%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에는 총 3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해 자투리주차장 조성, 무료개방주차장, 생활 SOC 공영주차장 조성 등 3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자투리주차장 조성’은 시군이 오래된 주택을 구입하거나 자투리땅, 시·군유지 등으로 부지를 확보하면, 이를 주차공간으로 조성하도록 경기도가 조성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분야다.

올해 24억원을 들여 252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무료개방주차장 지원’ 분야는 종교시설이나 학교, 공동주택, 대형상가 등의 부설주차장을 일 7시간, 주 35시간 이상 무료 개방하면, 주차장 설치 및 시설개선 비용을 최대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20억원 지원을 통해 800면의 주차 공간을 무료로 개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생활 SOC 공영주차장 조성’은 구도심이나 상가·주거 밀집지역의 대규모 공영주차장 조성비를 1곳당 최대 20억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4,024면 조성을 위해 16개 시·군 27개 사업에 256억원을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적은 예산이지만 주차수요는 줄이고 주차면수를 늘리며 기존 조성된 부설주차장을 관리주체가 주차 공간 미사용 시간대에 무료개방을 함으로써 주차난 완화효과가 있는 사업인 만큼 많은 신청을 바란다”며 “자동차 사용량 증가에 따라 주차 수요량이 날로 증가하는 만큼, 주차난 완화를 위해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25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2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기고]학교 폭력 사태에 대한 국민의 반응을 보며- 한국 사회가 발전하는 사회로 거듭나기 위해 나아가야 할 길 / 이균 기자
[이균칼럼]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이재명 “방빼겠다” VS. 염태영 “협의하자” 그 결과는? / 이균 기자
[이균칼럼] 화성시 서철모 시장님 주민들 좀 보듬어 주세요 / 이균 기자
시흥시, 자체 재난지원금 50만원 지원으로 소상인 보듬는다 / 이균 기자
이재명표 경제방역 핵심정책 ‘경기지역화폐’ 올해 2조8,137억원 확대 발행 / 이균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 신년 기자회견을 보고나서 –이균 기자의 ‘듣보쓴’ / 이균 기자
화성시 궁평관광지에 가족친화형 유스호스텔 들어선다.건축 설계공모 추진 / 이균 기자
경기도시공사, 광교 경기융합타운 경기남부권 명소 만들겠다 / 이균 기자
경기문화재단, 집으로 배달되는 예술상자 무료배포 접수 / 이균 기자
평택시, 쌍용자동차 협력업체 지원 / 이균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
배너
광고
배너
배너
배너
광고